의외로 간단한 문제입니다.
지금 화면이 GPD WIN 2와 모니터 양쪽 모두에 나오고 있는거 아닌가요? 좀 더 정확하게는 '양쪽 모두 같은 화면'이요.
이 경우 게임이 전체화면으로 구동을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윈도우의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
이 설정에 따라 어느 화면에 영상을 어떻게 보여줄지가 결정된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커서를 댄 상태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다중 디스플레이'라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이 부분의 설정이 '디스플레이 복제'로 되어 있을거에요.
이렇게 설정되어 있으면 게임이 전체화면으로 구동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단 저 위의 옵션은 각각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디스플레이 복제 |
모든 화면에 동일한 내용을 내보냅니다 |
디스플레이 확장 |
여러개의 화면을 이어서 하나의 거대한 화면처럼 사용합니다 |
x에만 표시 |
특정한 화면에만 영상을 내보냅니다. 현재 연결된 모니터가 각각 몇번인지는 스크롤을 위로 올려서 '식별'버튼을 눌러 주시면 화면에 나타나는 숫자를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게임을 할거라면 'x에만 표시'를 사용해서 외부 모니터만 활성화 영상을 내보내게 한 뒤에 플레이하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을 써도 되긴 하는데 내가 마지막으로 무언가 작업을 하던 모니터 쪽에 게임화면을 띄우는게 보통이라 원하는 쪽의 화면에 게임 화면이 나오게 하는게 좀 까탈스러울 수 있어요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디스플레이의 위쪽
즉, GPD WIN 2의 화면은 실제로는 옆으로 누워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GPD WIN 2의 화면이 누워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일반적인 모니터나 TV에 연결하고 '디스플레이 복제'모드로 영상을 내보내면 GPD WIN 2에 보여지는 화면과 외부 모니터/TV에 보여지는 화면이 서로 다른 상태로 회전해 있는게 됩니다.
GPD WIN 2에 보여지는 화면은 90도 돌아가 있지만, 외부 모니터/TV의 화면은 그렇지 않죠.
게임이 전체화면으로 구동되는 과정에서 이 사실을 감지하면 '두 화면의 회전 상태가 상이한데 똑같이 내보내라고? 그래서 90도 돌리라는겨 말라는겨?'라는 문제에 봉착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문제가 없는 창모드로 구동하는 '차선책'을 택해 버리죠.
따라서 이런 혼란이 없도록 한쪽 화면만 쓰게 해주는게 낫습니다. 애당초 외부 모니터/TV를 연결했다는거 자체가 GPD WIN 2에서 진행되는 무언가를 큰 화면으로 즐기겠다는거니 GPD WIN 2의 화면은 안나와도 그만이니까요.
여러 화면을 연결해서 하나의 화면처럼 쓰는 '디스플레이 확장' 모드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현재 게임이 구동될 화면의 회전만 고려하면 되니까요. 이 경우에도 게임은 전체 화면으로 나옵니다.
이러한 요소를 전부 무시가능한 설정이 하나있는데, '테두리 없는 창모드'(Borderless Window)입니다. 이건 화면 가득히 큰 창을 띄우는 거라 이런 문제가 없거든요. 이건 '디스플레이 복제' 모드에서도 문제 없이 전체 화면으로 구동됩니다.
다만, 이 설정에서는 게임이 해상도를 직접 조정할 수 없어서 커스텀 해상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스텀 해상도를 쓰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게임 시작 전에 기기의 해상도 자체를 낮추고 시작해야하죠.
어느걸 쓰실지는 취향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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