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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용 UMPC 영상/GPD WIN 2

[GPD WIN 2 / Tested] 둠(2016) 최종 2개 스테이지 테스트



 2016년에 출시된 둠 리부트작을 GPD Win2(8.25W)에서 구동한 결과입니다.


 둠을 GPD Win2에서 구동하는 영상은 많지만, 최종 스테이지 언저리를 플레이하는 영상은 보이지 않아서 마지막 2개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면서 프레임레이트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둠은 후반부로 갈수록 전투의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초반이나 중반부의 테스트 만으로는 '구동 가능!'이라는 결론을 내리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GPD Win2의 설정은 하기와 같습니다.

- Turbo Boost Power Max : 8.25 W

- TUrbo Boost Short Power Max : 8.25 W

- Core Voltage Offset : -0.05 V

- Processor Graphic Voltage Offset : -0.05V

 

 게임 옵션은 960x544 해상도에서 모든 설정을 최저로 낮추고, 'r_shadowAStlasWidth 32' 콘솔 커맨드를 추가로 입력해 약간의 성능 향상을 더 얻을 수 있도록 설정 했습니다. 이외 성능 향상과 관련되어 입력가능한 커맨드가 몇 개 더 있지만, 텍스쳐 필터링 관련으로 알고있고 텍스쳐 필터링 퀄리티는 눈에 들어오는 그래픽 수준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시에 사용된 난이도는 'Hurt me plenty'이며, 측정 결과는 하기와 같습니다.

 

 평균 40 FPS이므로 수치상으로는 좋아보이나, 40 FPS 이상을 확실히 보여주는 구간은 전투가 없거나 전투가 소규모로 일어나는 구간에 한해 발생합니다.

 

 전투 중에는 FPS 값의 변동이 상당히 발생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30 FPS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0 FPS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30 FPS이상으로 빠르게 회복합니다. 단, 정말 가끔씩 30 FPS 밑으로 내려간 뒤 회복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FPS 외적으로 두가지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첫번째는 간간히 끊기는(서구권에서는 hickup-딸꾹질-이라고도 표현) 경우가 보인다는 점입니다. 거의 발생하지 않기는 하나 발생할 경우 게임의 흐름을 끊으며 조작에 불편함을 줍니다.

 

 두번째는 적이 갑자기 나타나는 문제로 테스트에서 단 한번 발생했습니다. 둠은 적이 맨땅에서 소환되는 묘사가 있어서 이 쪽일 가능성을 생각해 보았지만, 이 경우 소환되는 효과가 나타나야합니다. 영상을 살펴본 결과 이 효과가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 적은 GPD Win2가 제때 그리지 못했거나, 소환되는 효과가 그려지지 못한' 상황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테스트에서는 가장 약한 적에게서 이 문제가 발생했지만, 더 강한 적이 이렇게 나타난다면 플레이어를 위험한 상황에 몰고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GPD Win2(8.25W)는 둠 리부트를 플레이 가능하며, 상당히 괜찮은 성능으로 엔딩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갑작스러운 FPS 저하나 적의 출현등 자잘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항시 존재한다고 봐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