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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PC 소식/AYA 계열

[AYA-NEO] (해석본) Phawx / 'AYA-NEO - What We Know So Far - AMD Ryzen 4500U Gaming Handheld - Part 2'

 Phawx가 2020년 7월 31일에 업로드한 영상인 'AYA-NEO - What We Know So Far - AMD Ryzen 4500U Gaming Handheld - Part 2'의 한글 자막 데이터입니다.


 유튜브의 커뮤니티 자막 작성 기능으로 작업한건데, 승인될지는 모르겠네요.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여기에 원 작업파일을 올려둡니다.

 원 영상의 대본 없이 귀로 듣고 작업하기도 했고, 개인적으로는 이해하기 쉬운 번역을 선호하기 때문에 번역 결과물은 대부분 의역에 가깝습니다.


0:00:01.480,0:00:02.9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이름은 Phawx입니다.


0:00:02.900,0:00:07.060

'우리가 지금까지 아는 것들' 영상의 새 편을

이렇게 빠르게 올리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0:00:07.060,0:00:11.560

하지만 잠시 뒤에 살펴볼 것 처럼 AYA 프로젝트 처럼 지속적으로 놀라운 결과물들이 나오는 경우에는 예외겠죠.


0:00:11.560,0:00:14.800

시작하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할 점은

더 이상 AYA-EVE라고 불리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0:00:14.800,0:00:17.340

이제 이 기기는 AYA-NEO라고 불려요.


0:00:17.340,0:00:21.880

이게 우리가 보는 제품의 '마지막' 이름 변경이여서

더 이상 이름 변경에 신경쓸 필요가 없으면 좋겠군요.


0:00:21.880,0:00:25.400

하지만 이게 현재의 이름입니다.

이제는 'AYA-NEO'라고 불려요.


0:00:25.400,0:00:29.360

간략하게 나마 AYA-NEO가 지금까지 어떤 길을

밟아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0:00:29.360,0:00:33.500

그러니까 4월이 AYA-NEO 개발진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던 시점이었어요.


0:00:33.500,0:00:37.080

혹은 이 레고 기반의 디자인을 보여주며

기기의 존재를 공개했던 시기였었죠.


0:00:37.080,0:00:40.180

5월에 그들은 기기를 좀 더 가다듬었습니다.


0:00:40.180,0:00:45.920

4월과 5월에 사용된 프로토타입에 AMD 4500U가

사용되었다는 점도 언급 해둬야 겠네요.


0:00:45.920,0:00:51.600

6월에 그들은 묘한 밥상다리 모양의 그립을 지닌

이상하게 생긴 프로토타입의 렌더링을 공개했었고,


0:00:51.600,0:00:55.520

그리고 나중에 이걸 조금 더 가다듬었죠.


0:00:55.520,0:01:02.940

지금 이 렌더링에서 보여지는 프로토타입의 디자인은

제대로 된 게임패드를 지닌 가장 최신 렌더링입니다.


0:01:02.940,0:01:11.460

그리고 7월으로 가보면...

7월에 공개된 모델은 최종 버전의 게임 패드를 지니고 있지 않죠.


0:01:11.460,0:01:22.520

유튜브 코멘트에서 한 유저가 지적한 내용이 있는데

그러니까 이 사진에서 드러나듯이 iPega제 게임 패드를 가져다가

부품을 재조립 해서 만든거라는거죠.

(역주 : iPega의 9087s 모델)


0:01:22.520,0:01:25.880

그들은 원본이 되는 게임 패드의 부품을

전부 재사용 했습니다.


0:01:25.880,0:01:31.960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이 게임 패드가 달려있는 기기가

테스트를 위한 '개념 실증'용 기기라는 점입니다.


0:01:31.960,0:01:37.600

지금 보고 있는 게임 패드는 최종 디자인에 기반한 것이 아닙니다.

최종 디자인 기반의 게임 패드는 나중에 나올거에요.


0:01:37.600,0:01:48.020

이 개념 실증기는 기기가 배터리와 쿨링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기기가 어느정도의 성능과 배터리 시간을 보여주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0:01:48.020,0:01:52.960

앞서 이야기한 것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은 개발팀이

렌더링을 따라 만들어진 3D 프린트 케이스를 만든것을 볼 수 있습니다.


0:01:52.960,0:01:57.240

좋은 소식은 프로토타입이 지금 보이는

메인 샤시를 사용해서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0:01:57.240,0:02:00.920

단지 지금은 '다른 형태의' 게임 패드를 장착하고 있을 뿐이죠.


0:02:00.920,0:02:05.000

좋아요, AYA 개발진이 내게 영상을 몇개 보내줬어요.

영상의 내용을 설명해보도록 하죠.


0:02:05.000,0:02:11.040

지금 이 영상에서는 디지타이저 케이블이

메인보드에 결합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0:02:11.040,0:02:13.660

다음에 이어지는 영상의 내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0:02:13.660,0:02:19.120

이 영상에서 아직 개발팀에게 물어보지 않은 질문에 대한

몇가지 답을 얻을 수 있었거든요.


0:02:19.120,0:02:21.815

지금 기기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고...


0:02:21.820,0:02:26.900

터치 스크린 뿐만 아니라 가속도계 역시 동작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0:02:26.900,0:02:33.620

바로 여기서 보이듯이 가속도계가 동작해서

세로 방향으로 화면을 띄웠다가... 보이는 것 처럼 가로 방향으로 회전시키죠.


0:02:33.620,0:02:36.200

그러니 가속도계가 동작하는거고,

터치 스크린이 동작하는 것도 볼 수 있죠.


0:02:36.200,0:02:38.920

터치 스크린의 10점 동시 입력도

가능 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0:02:38.920,0:02:43.500

영상에서 멀티 터치가 필요한 동작들을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개발진이 지원된다고 확인해줬어요.


0:02:43.500,0:02:52.240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꽤나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 사양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죠.


0:02:52.280,0:02:58.860

이 부분에서 한가지 짚고가고 싶은 부분은

AMD 4500U와 16GB RAM을 달고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고,


0:02:58.860,0:03:04.600

여기에 나와있는 날짜로 촬영이 며칠전인 

7월 25일에 이루어졌다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0:03:04.600,0:03:08.440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굉장히 중요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0:03:08.440,0:03:10.460

'전력 상태'가 '배터리 만으로 동작'으로 되어있고,


0:03:10.460,0:03:18.360

여기서 보이는 배터리 용량(Capacity)와 전압(Voltage)를 곱하면

개발팀이 말한것과 같이 47Wh의 배터리 용량을 지닌걸 확인 가능합니다.


0:03:18.360,0:03:20.760

그러니까 여기서 보이는 모든 내용이 긍정적이에요.


0:03:20.760,0:03:25.560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가 동작하고 있고,

배터리 사양은 계획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0:03:25.560,0:03:32.560

이건 그냥 메인보드와 액정을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LCD와 MB(메인보드)라고 명확하게 적혀있죠.


0:03:32.560,0:03:40.220

리본 케이블 이전에 여러분들이 본건 액정에서 터치 입력을 받고,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동작하는 터치 디지타이저입니다.


0:03:40.220,0:03:42.520

이건 그저 액정 부분을 위한 거에요.


0:03:42.520,0:03:46.660

지금 언급해야할게 있는데 터치 패널은

당연하게도 MIPI 기반입니다.


0:03:46.660,0:03:52.380

그래서 이 부분에서 일종의 변환이 이루어져야 해요.

이건 보통 eDP에서 MIPI로의 변환이죠.


0:03:52.380,0:03:57.860

이 변환은 저가시장을 노린 휴대용 PC들 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0:03:57.860,0:04:02.420

왜냐하면 우리는 종종 eDP를 MIPI로 변환해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0:04:02.420,0:04:05.560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게

개발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중 하나에요.


0:04:05.600,0:04:09.940

기기가 배터리로 동작하니 만큼

거대한 47Wh짜리 배터리가 들어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0:04:09.940,0:04:16.320

이전의 제 영상에서 언급했듯이 굉장히 무거워서

기기의 무게 밸런스를 어느정도 깨뜨릴 정도죠.


0:04:16.320,0:04:20.620

그리고 CMOS 배터리가 덜렁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네요.


0:04:20.620,0:04:25.180

그리고 큰 덩치를 지닌 NVMe SSD가

방열판이 장착된 상태로 결합됩니다.


0:04:25.180,0:04:30.820

방열판이 굉장히 '특별하게' 제작된 것 같네요.

기판 위에 딱 붙어서 전체를 덮을 수 있게요.


0:04:30.820,0:04:36.540

하지만 여기서 볼 수 있듯이 필요하다면

SSD에 쉽게 접근해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0:04:36.540,0:04:46.680

어디보자... 이 CMOS 배터리 부분은 수정되었으면 하네요.

이 너덜거리는 모습이 의도한 형태는 아니지 싶거든요.


0:04:46.680,0:04:51.020

최종본이 이런 형태가 아니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이건 정말 마음에 안들거든요.


0:04:51.020,0:04:53.440

수정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지만.

(역주 : 뒷부분이 정확히 안들림)


0:04:53.440,0:04:58.980

이 부분에서 멋진건 가장자리에 보이는 3D 프린트된 레일입니다.


0:04:58.980,0:05:03.120

스위치의 조이콘 레일처럼 생겼지만,

이건 분명히 AYA개발팀의 독자적인 디자인입니다.


0:05:03.120,0:05:13.120

게임패드의 분리에 사용되는 스프링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프링과 연결된 버튼을 눌러 게임패드를 결합/분리 할 수 있어요.


0:05:13.120,0:05:20.260

그리고 이 부분에서 우리는 흡기구/배기구를 포함한 뒷 부분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다.


0:05:20.260,0:05:23.400

그리고 마침내 기기의 뒷판을 조립합니다.


0:05:23.400,0:05:28.120

그리고 이건 3D 렌더링에서 구현되었던 모습과 동일합니다.

이전 사진에서는 게임 패드만 다른게 달려있던거죠.


0:05:28.140,0:05:34.600

다시 한번 우리는 3D 렌더링을 기반으로

프린팅 되어 제작된 샤시가 사용되는걸 볼 수 있고


0:05:34.600,0:05:41.740

그리고 이건 우리가 실제 제품에 대해 기대 가능한 요소들을

살펴보는데 도움을 주는 '개념 실증기'입니다.


0:05:41.740,0:05:48.340

그리고 한가지 더 언급해야할 부분은

보시는 것 처럼 전원과 볼륨 버튼이 따로 튀어나온걸 볼 수 있는데...


0:05:48.340,0:05:51.940

제가 예상하기로는 최종 제품에서는 이러지 않을겁니다.


0:05:51.940,0:05:55.540

보통 최종 제품에서는 길게 이어진 하나의 버튼 부품을 사용해서

여러개의 버튼을 한번에 처리하죠.


0:05:55.540,0:06:01.460

제가 예상하기로는 당신이 기기를 분해하고 재조립할때

저 부분이 당신을 곤란하게 할 일은 없을겁니다.


0:06:03.920,0:06:07.580

좋아요 이건 AYA 개발팀이 제게 보내준 마지막 영상입니다.


0:06:07.580,0:06:15.540

이 영상에는 두가지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여전히 중요한 정보고 그걸 검토해 볼거에요.


0:06:15.540,0:06:21.200

개발팀이 AIDA 64를 돌려보고있고, 

CPU에 대한 간단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할겁니다.


0:06:21.200,0:06:26.120

AMD 4500U는 6코어 SoC(System on a chip)입니다.

들어있는 CPU 코어가 6개죠.


0:06:26.120,0:06:30.120

우리는 이 CPU에 큰 부하를 가할겁니다,

CPU 사용량이 100%를 향하는걸 볼 수 있을거에요.


0:06:30.120,0:06:35.740

이건 12 스레드가 아니라 6 스레드 입니다.

4500U는 하이퍼 스레딩이나 SMT가 없으니까요.


0:06:35.740,0:06:38.040

이제 AYA의 CPU에 심한 부하가 걸렸습니다.


0:06:38.040,0:06:40.100

자 여기를 주목해야합니다.


0:06:40.100,0:06:45.020

개발팀이 AIDA 64로 돌아가서

배터리 관리 시간(Battery Management time)을 보여주고 있죠.


0:06:45.020,0:06:47.020

그래서 우리는 남은 배터리 사용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0:06:47.020,0:06:51.880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해요.

보시는 것 처럼 5시간 3초가 남았다고 나옵니다.


0:06:51.880,0:06:58.900

손으로 가려진 왼쪽 아랫 부분을 잘 살펴보면

배터리 시간이 계속 바뀌는걸 볼 수 있습니다.

1시간 15분 정도로 수치가 줄고있죠.


0:06:58.900,0:07:03.280

이걸 통해 제가 알아낼 수 있었던건

현재 기기가 쓰는 총 전력이 30W 정도라는 거였습니다.


0:07:03.280,0:07:08.060

우리가 보고 있는게 47Wh 배터리가 달린

기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수치는 정확해요.


0:07:08.060,0:07:13.220

그러니까... 지금 여기서 보여주는 내용에 따르면

현재 기기가 사용하고 있는 총 전력량은 30W입니다.


0:07:13.220,0:07:15.280

좋아요. 이건 멋진 결과죠.


0:07:15.280,0:07:19.440

이 영상의 뒷 부분에서 기기의 온도도 볼 수 있을겁니다.


0:07:19.440,0:07:22.580

다시 한번 말해두지만 지금 기기의 CPU에 부하를 걸고 있어요.

CPU에만요.


0:07:22.580,0:07:27.300

실제로 게임을 돌려볼 경우 기기의 온도는 

지금 보시는 것 보다 훨씬 더 낫습니다.


0:07:27.300,0:07:29.900

이건 일종의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상태죠.


0:07:29.900,0:07:32.520

개발팀의 기기의 온도 정보를 불러오고 있네요.


0:07:32.520,0:07:35.560

여기서 CPU온도가 70도 라는걸 볼 수 있습니다.


0:07:35.560,0:07:39.100

우리가 CPU 코어 6개에 큰 부하를 건걸

고려한다면 이건 나쁘지 않아요.


0:07:39.100,0:07:44.140

최고의 결과는 아니지만, 나쁜것도 아닙니다.

특히 개념 실증기에서는요.


0:07:44.140,0:07:48.380

다시 한번 분명히 말하지만 이건 AYA 개발팀이

가지고 있는 '개념 실증기'입니다.


0:07:48.380,0:07:52.280

AYA 개발팀이 상용화 버전을 낼때까지는

굉장히 많은 작업을 더 해야해요.


0:07:52.280,0:07:54.800

PCB를 시험하고 검증해야하고


0:07:54.800,0:08:02.120

타사 제품을 재조립해서 만든 게임 패드를 대체하도록

원래 계획한 대로 동작하는 게임 패드를 만들고 시험해봐야 합니다.


0:08:02.120,0:08:05.180

그래야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습이나 다른 것들을 보여줄 수 있죠.


0:08:05.180,0:08:08.620

완성된 판매용 제품과 비교해 볼때 그렇습니다.


0:08:08.625,0:08:11.575

어쨌거나 영상에서 본 내용들을

요약하고 되짚어 봅시다.


0:08:11.580,0:08:13.560

가속도계가 동작하고, 터치스크린이 동작합니다.


0:08:13.560,0:08:16.620

우리가 두 눈으로 똑똑히 봤듯이 굉장히 빠릿하게 동작했어요.


0:08:16.620,0:08:22.920

나는 10점 동시터치가 분명히 동작할거라고 믿고있지만

아직 거기에 대한 증거는 없습니다.


0:08:22.920,0:08:24.880

그래서 10점 터치에 대해서는 '그렇다고 주장한다'(Allegedly)라고 적었어요.


0:08:24.880,0:08:31.120

AIDA 64 SW에서 나온 용량과 전압을 기반으로

배터리가 47Wh 용량을 지녔다는걸 확인했고,


0:08:31.120,0:08:36.400

영상에서 47%의 배터리가 남아있었다는 점과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 했다는 점을 고려하고


0:08:36.400,0:08:43.120

그 시점에서 1시간 15분 정도의

배터리 시간이 나왔다는걸 고려하면

그 시점에서 기기의 사용 전력은 30W 정도라고 생각되지만...


0:08:43.120,0:08:48.920

화면 밝기의 변화에 따른 변동 등이 있을 것을 고려해서

여기서는 조금 더 높은 30~35W로 적었습니다.


0:08:48.920,0:08:56.940

AYA개발팀이 기기가 18W TDP로 돌아간다고 언급한걸 고려할때

아마 99% 정도의 확율로 총 시스템 전력은 30W일거다.


0:08:56.940,0:09:03.820

그러니 SSD, RAM, LCD, 와이파이, 블루투스 같은 다른 부분에서 12W를 쓰고있겠죠.


0:09:03.820,0:09:06.420

그렇게 해서 기기 전체의 총 전력 소모가 30W가 될겁니다.


0:09:06.420,0:09:13.040

다만, 이건 최종 제품의 총 전력 소모가 이럴거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 개념 실증기의 전력 소모가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0:09:13.040,0:09:20.040

개념 실증기에서 남은 배터리 시간등을 

기반으로 계산한 결과가 그렇다는 이야기에요.


0:09:20.040,0:09:23.220

이제 개념 실증기에서 눈여겨 봐야할

좋은 소식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0:09:23.220,0:09:27.800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동작하고 있었고.

제대로 동작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0:09:27.800,0:09:35.060

이건 사실 그 존재 자체가

휴대용 기기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0:09:35.060,0:09:43.480

기기가 윈도우나 그 어떤 OS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HW에서 배터리 잔량을 알아와야 하는건 굉장히 중요하니까요.


0:09:43.480,0:09:45.620

터치 스크린과 가속도계가 작동했죠.


0:09:45.620,0:09:53.600

나는 터치 스크린이 동작할거라고만 예상했지

가속도계의 존재에 대해서는 물어볼 생각도 못했어요.

하지만 그게 동작하는걸 봤고 굉장히 멋지군요.


0:09:53.600,0:09:58.160

다른 중요한 부븐은 내장 DP 포트(eDP)를

MIPI로 전환하는 어댑터의 존재입니다.


0:09:58.160,0:10:03.320

왜냐하면 액정 자체는 MIPI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DP패널이 아닌 MIPI 패널이라서 어댑터가 필요하거든요.


0:10:03.320,0:10:10.320

eDP-MIPI 어댑터가 동작하는걸 보여주는건

현 시점에서 보여줘야할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0:10:10.320,0:10:12.300

지금 기기에 달린 히트 싱크는 나쁘지는 않긴한데...


0:10:12.300,0:10:18.700

CPU에 스트레스 테스트를 했을때 그리 좋은 결과가 안나왔어요.

기기가 계속 뜨거워졌으니까요.


0:10:18.700,0:10:23.400

끔직한 결과는 아니지만 최종 버전에서는 개선되길 바랍니다.


0:10:23.400,0:10:28.500

그리고 원본 3D 프린팅의 중심(core) 섀시가

개념 실증기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0:10:28.500,0:10:29.880

이제 남은게 뭘까요


0:10:29.880,0:10:35.020

최종 디자인에 기반한 게임 패드를 만들어야하고,

계획된 대로 동작하는걸 보여줘야합니다.


0:10:35.020,0:10:39.180

그리고 여전히 남아있는 PCB와 관련된

각종 작업들을 작업을 마무리 해야하죠.


0:10:39.180,0:10:44.120

여전히 처리해야하는 수 많은 일들이 남아있습니다.


0:10:44.120,0:10:52.820

실제로 기기를 판매할때 까지는 몇 달이 더 필요하고,

아마도 해외 시장에 팔지 결정하기 전에 내수시장 한정으로 판매를 할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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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말하지만, 이 기기의 최종본이

누군가의 손에 쥐어질때 까지는 수 개월이 더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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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렇게나 짧은 기간동안 이루어낸

개발팀의 결과물을 보는건 즐거운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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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기기의 성능에 대해 가늠할 수 있도록

게임이나 그 외의 것들을 하는 영상이 올라올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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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AYA-NEO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 Part 2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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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그렇듯이 시간을 내주신 것과

시청해 주신 것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