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D WIN 3 인디고고 프리뷰 페이지의 한글 번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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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 번역은 GPD의 마케팅 담당자인 YYang의 허가하에 진행되었습니다.
(2020-12-29, 전문 번역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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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개발 사유
GPD WIN 제품군의 첫 제품부터, GPD에서 만든 휴대용 게임기는 모두 클램쉘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왜냐하면 윈도우 운영체제 환경에서의 터치스크린 조작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물리 키보드와 클램쉘 디자인의 조합을 좋아하지 않았고, 저희에게 '막대 형태의 휴대용 게임기를 내달라'라고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우리의 소비자들을 위해 이런저런 조사를 진행한 끝에, 우리는 소니 UX 제품군에서 사용된 슬라이딩 커버 방식을 참고하고, 여기에 새로운 백라이트 터치 키보드를 추가해서 최종적으로 GPD WIN 3를 디자인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진부한 클램쉘 디자인을 갈아엎고 전통적인 휴대용 게임기 스타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GPD WIN 3의 세부적인 요소들은 역사상 가장 뛰어난 것이 될것입니다.
도킹 스테이션, 브라켓, 충전기. 스마트 독,
휴대용 게임기를 거치형 기기로 쉽게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독의 I/O 인터페이스 사양은 하기와 같습니다.
- USB 3.2 Gen2 Type-A port, 전부 10Gbps로 동작, 2개
- USB 3.2 Gen2 Type-C interface, 10Gbps로 동작, 1개
- HDMI 2.0b 규격 포트, 최대 18Gbps의 대역폭 제공, 최대 32 채널 지원, 최대 48bit의 색상 깊이(color depth) 및 HDR 지원
- RJ45 랜포드, 10/100/1000Mbps 자체 적응(Self-adaptive) 네트워크 카드, 1개
GPD WIN 3 인터페이스/버튼 구성도
GPD WIN 3의 특징
- 세계 최초의 윈도우10 기반 슬라이드 바 형식의 휴대용 게임기, 그리고 GPD 역사상 세부요소에 가장 꼼꼼히 신경을 쓴 기기
- 갓 나온 AAA급 명작 게임들을 구동 가능, 대부분의 게임에 대해 그래픽 효과를 환성화한 상태로 60 FPS로 구동 가능
- 슬라이드 스크린 구조 + 슬라이드 밑에 숨겨진 흰색 백라이트 터치 키보드, 키보드를 터치할 경우 진동으로 키 입력 피드백을 전달함
- 데스크탑 수준의 터보팬 + 열기 배출용 듀얼 히트파이프, 측면으로 대량의 열기를 배출하는 디자인, 8개의 구멍으로 구성된 고속의 열기 배출구;
- 게임 컨트롤러 부분에 달린 2개의 진동 모터, 일본의 조이스틱 부품 업계 탑급 기업인 세이미츠와 산와에 비견되는 ALPS dual 3D joystick, 조이스틱을 눌러서 L3/R3을 입력할 수 있는 기능
- 트리거 버튼(L2/R2)에서 지원되는 선형 시뮬레이션 입력: 실제 차량의 악셀레이터와 트리거 처럼 레이싱 게임에서 차량을 서서히 가속시키거나, FPS/TPS에서 순간적으로 킬을 올릴 수 있게 해줌.
- 독일산 상급 AAC 삼면 슈퍼 선형 스피커(Super Linear Speaker), 2배의 진폭(amplitude) 강화, 현장감 쩌는 소리를 제공!
- 항공업계 수준의 ABS 합성 레진으로 제작된 기기 외피, 록웰 경도 109R급, 무광, 훌륭한 질감
- 5.5인치의 선명한 화면, 268 PPI, H-IPS 타입 디스플레이, 5세대 코닝 고릴라 글래스 사용, NTSC:84% (typ) 색재현율, DC dimming 방식
-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계열 프로세서, 단일 코어 성능은 플래그십 데스크탑 CPU인 i9-10900K를 능가
- 인텔 12세대 내장 아이리스 Xe 그래픽스, 종합적인 성능에서 엔비디아의 보급형 외장 그래픽 칩셋인 MX350을 넘어섬, 몇몇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은 MX450을 넘어섬
- 16GB LPDDR4x 4266 메모리; 인텔의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프로세서 만이 성능에 걸맞는 86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썬더폴트 4 통합 연결 규격, 2배로 증가한 대역폭, USB 4.0을 자체적으로 지원; 외장 GPU(eGPU)가 연결되었을때 외부 모니터로 송출되는 영상의 성능을 완벽히 활용할 수 있으며, 내장 그래픽을 사용할때 대비 프레임레이트가 300% 증가합니다.
- 4세대 PCIe 버스 테크놀로지, 1TB M.2 NVMe 2280 SSD의 읽기와 쓰기 속도가 2배로 증가될 수 있으며, 썬더볼트 4의 속도를 넘어섭니다;
- 최대 읽기 속도가 160MB/s에 달하는 A2급 MicroSDXC 카드 지원
- 최신 Wi-Fi 6 규격 지원, Wi-Fi 5대비 2.77배 빠른 300MB/s의 고속 인터넷 사용 가능
- 블루투스 5.0 규격 지원, 3MB/s의 전송 속도와 오차 1m의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 300m의 장거리 통신 기능을 지녔으며, 7개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음
- 도킹 스테이션 + 스라켓, 충전기, 스마트 독, 휴대용 게임기를 업무용 기기로 손쉽게 전환 가능
- 65W의 PD 2.0 규격을 통한 빠른 충전, 최대 충전에 단 1.5시간 소요
실게임 FPS 특정 결과
GPD WIN Max와 비교해봤을때, WIN 3는 인텔의 내장 아이리스 Xe 그래픽스의 성능을 통해 완성된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며, 눈에 띄게 증가한 FPS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게임의 기본 그래픽 옵션 설정에 1280x720 해상도를 적용한 상태로 측정된 값입니다.
* 테스트 환경 : i7-1165G7과 i5-1135G7 / 16GB LPDDR4x-4266 / 500GB NVMe SSD / 1280x720 / 윈도우 10 Home 64bit
각종 미디어에서의 소개
당신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용 방식
기기를 양손으로 들고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기세요
독에 기기를 결합하고 거치형 게임기 처럼 사용하세요, 외부 모니터와 별도의 컨트롤러를 통해 거치형 게임기 처럼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독에 기기를 결합하고 작은 본체처럼 사용하세요. 외부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PD WIN Max와 비교했을때 WIN 3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그간 GPD사의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해 오신 분들이라면, WIN Max를 이미 알고 계실겁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GPD WIN 3와 GPD WIN Max를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선명한 5.5-inch 스크린, 최대 268PPI의 픽셀 밀집도,
항공업계 수준의 ABS 합성 레진제 외피
전통적인 휴대용 게임기 플레이어들은 화면 크기에 대해 굉장히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게임기들의 화면 크기를 살펴보면 닌텐도 3DS XL의 화면 크기는 겨우 4.88 인치였지만, 소니의 PS Vita 2세대는 5인치였고, GPD WIN 1은 5.5인치였으며, GPD WIN 2는 6인치, 닌텐도 스위치는 6.2인치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에서는 5.5인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볼때 5.5인치가 대부분의 휴대용 게임기 사용자들에게 받아들여지는 크기로 보입니다.
GPD WIN 3는 선명한 5.5인치 화면을 사용합니다, 색재현율은 NTSC:84%(typ)이며, 해상도는 1280x720, 268PPI에 DC Dimming 방식의 백라이트를 제공하고 여기에 커닝사의 5세대 고릴라 글라스를 채택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자글자글한 화면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GPD WIN 1을 가지고 있다면, 초보자 분들에 비해 이 화면크기에서의 플레이 경험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계실겁니다. 사실 현재까지도 5.5인치의 화면 크기를 지닌 GPD WIN 1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까요!
GPD WIN 3의 케이싱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LG_DOW 121H 항공업계 수준의 ABS 합성 레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록웰 경도는 109R이며, 구부러지는 힘은 26000kg/cm2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본체와 나머지 부분은 반짝임이 없는 무광으로 은색과 회색으로 처리되었으며, 뛰어난 질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압력감지가 가능한 아날로그 트리거 버튼, 2개의 진동 모터,
세이미츠와 산와의 제품에 비견되는 ALPS dual 3D joystick
클램쉘 방식의 휴대용 게임기를 반들 경우 아날로그 스틱은 케이스 내로 묻히는 형태의 구조를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가 짧고, 회전할 수 있는 범위도 작으며, 조작간 저항도 심한데다가, 별도의 게임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사용감이 굉장히 크게 떨어집니다.
GPD WIN 3에 장착된 크고 돌출된 형태의 ALPS 정품 3D 아날로그 스틱은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가 길고, 회전할 수 있는 범위가 크며, 조작간 저항이 적습니다. 이러한 점들로 인해 작은 스틱 대비 반응 속도를 약간 희생하지만, 조작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대전 격투게임을 하는 게이머의 경우 이러한 조작계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함은 일본의 탑급 조이스틱 메이커인 세이미츠와 산와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험에 비견할만 합니다. 또한 GPD WIN 3에 장착된 아날로그 스틱은 기본적으로 조이스틱을 눌러서 L3/R3 버튼 입력을 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크게 인기를 끄는 게임들은 일반적으로 "차, 총 그리고 공"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GPD에서 내놓은 초기의 휴대용 게임기들의 경우 레이싱 게임을 플레이할때 코너링, 가속 그리고 감속 조작이 굉장히 둔탁했습니다. 그랬던 이유는 트리거 버튼이 0과 1의 두 값만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GPD WIN 3의 L2와 R2 버튼은 선형 시뮬레이션 입력을 지원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트리거 버튼은 27도로 기울어지며, 이를 256(0에서 255) 단계의 세부 입력 상태로 구분하고, 확인된 가속 값을 디지털 명령으로 변경해 게임에 전달합니다. 만약 당신이 게임이 심취한 사람이고, 레이싱 게임을 GPD WIN 3로 즐긴다면 조작감이 부드러움이 질적으로 다르다는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레이싱 게임에서는 악셀을 밟는 량에 따라 가속이 조정되고, FPS게임의 사격감은 더 리얼해 질겁니다. 실제 차량의 쓰로틀과 총의 방아쇠에서 느끼는 것 처럼요.
또한 GPD WIN 3에는 2개의 진동 모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느껴지는 격렬하거나 부드러운 진동 효과는 당신을 게임의 세계 속으로 더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 차량의 시동을 거는 것, 레이저 총을 사격하는 것, 헬리콥터를 조종하는 것, 그외 여러가지 일들은 서로 다른 느낌의 현실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총을 쏠때는 총의 반동이 당신을 밀어내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차의 시동을 걸면 당신의 몸이 떨리겠죠, 과충전이 된 것 처럼요. 이는 진동하는 차에 타고있는 것 처럼 톡쏘는 자극을 제공하게 됩니다.
상급 AAC 삼면 슈퍼 선형 스피커(Super Linear Speaker),
2배의 진폭(amplitude) 강화, 현장감 쩌는 소리를 제공!
이전까지의 GPD WIN 계열 휴대용 게임기들은 별로 특이할 것이 없는 대칭형 듀얼 스피커를 가지고 있었으며, 소비자들로 부터 소리의 품질에 대해 비난을 듣곤 했습니다.
GPD WIN 3는 독일제 상급 AAC 삼면 슈퍼 선형 스피커를 장착했습니다. 사운드 캐비티(Sound Cavity)는 배스(bass)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0.9cc의 큰 사운드 캐비디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이중 코일이 진동판을 움직이고, 진동판의 힘에 대한 밸런스는 조정하며, 진폭을 두개로 강화시킵니다. 그 결과 생동감 있고 큰 소리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흰색 백라이트를 구비한 터치 키보드, 키보드를 터치했을때 느껴지는 특별한 진동 피드백,
막대형 휴대용 게임기를 위해 제작된 키보드 구조
GPD WIN 3의 터치 키보드는 화면의 밑에 숨겨져 있으며, QWERTY 풀 키보드 레이아웃을 구현하고 있는 동시에 진동 모터와의 연동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슬라이드 시키면 키보드의 흰색 백라이트가 켜지며, 손가락이 키를 터치할 때 마다 진동 피드백을 박데 됩니다.
왜 터치 키보드를 사용했을까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낸 의견에 따르면 GPD WIN 계열의 휴대용 게임기에서 키보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소수의 사용자들 만이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키보드를 사용하고, 그들도 보통은 게임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데 사용한다고 했으니까요. 막대 형태의 휴대용 게임기에서 물리 키보드가 추가될 경우 본체의 두께가 너무 두꺼워 질 수 있고 내부 구조가 너무 복잡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GPD WIN 3는 얇아서 내부 구조를 많이 소모하지 않는 터치 키보드를 채택하고, 이를 통해 얻은 공간을 통해 발열 처리와 배터리를 위한 공간을 더 확보하는 형태로 제작 되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동안에는 키보드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화면이 장착된 슬라이드 부분을 잘 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가끔식은 ESC키를 눌러서 게임 설정을 열어야 하거나 할 일이 생길 수 있죠. 이럴때 마다 슬라이드를 여는건 꽤나 귀찮은 일입니다. 이러한 귀찮음을 없애기 위해 우리는 GPD WIN 3의 뒷면에 2개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추가 버튼을 달았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GPD에서 제작한 '키 설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키보드상의 키를 추가 버튼에 할당하고, 필요할 경우에 이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데스크탑 수준의 터보팬 + 열기 배출용 듀얼 히트파이프,
측면으로 대량의 열기를 뿜어내는 디자인, 8개의 구멍으로 구성된 고속의 열기 배출구
발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GPD WIN 3는 PWM 컨트롤이 가능한 데스크탑용 슈퍼 터보팬과 더불어 듀얼 히트 파이프를 통한 열기 배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내부 온도가 섭씨 40도 보다 낮을 경우, 팬은 최대 속도의 20%까지만 동작합니다. 내부 온도가 섭씨 40도를 넘어갈 경우 쿨링 팬은 매번 2%씩 PWM 컨트롤 수치를 높여가며 속도를 최대 100%까지 올리게 됩니다. 열기 배출구는 거의 기기 상단 전체를 차지하고 있으며, 8개의 구멍으로 구성된 고속의 열기 배출구가 기기에서 발생한 열기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설계상의 TDP 설정은 15-18W, 18-22W, 22-28W의 3가지로, 사용자는 BIOS에 들어가서 TDP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D 표면(역주 : 문맥상 기기 뒷면으로 보임)은 검은 매트 스프레이에 둥글려진 가장자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앙 부분에는 80x30mm 의 공기 흡입용 구멍이 뚫려있으며, 컨트롤러 쪽 부분에 위치한 기기를 쥐는 부분은 5mm정도 돌출된 디자인을 하고있어 기기를 바닥에 내려놨을때 공기 흡입구가 막히는 일을 방지합니다.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계열 프로세서,
단일 코어 성능은 플래그십 데스크탑 CPU인 i9-10900K를 능가
GPD WIN 3에 장착된 타이거레이크-U 계열 프로세서의 성능은 전세대인 아이스레이크-U와 비교해 볼때 20%가량 향상 되었으며, 내장 그래픽 칩셋의 성능은 2배로 증가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전 세대 대비 5개 항샹된 AI 연산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Geekbench 5를 통해서 진행한 싱글 코어/멀티 코어 성능 비교입니다.
싱글 코어 성능의 경우 i7-1165G7은 플래그십 급의 데스크탑용 CPU인 i9-10900K를 넘어섭니다. 멀티 코어 성능 비교의 경우에서도 i7-1165G7은 데스크탑용 CPU인 i5-1600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텔 12세대 내장 아이리스 Xe 그래픽스,
종합적인 성능에서 엔비디아의 보급형 외장 그래픽 칩셋인 MX350을 넘어섬,
몇몇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은 MX450을 넘어섬
GPD WIN 3에는 12세대 인텔 아이리스 Xe 내장 그래픽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96개의 연산 유닛이 달려있고, 유닛 하나당 8개의 코어가 달려있기 때문에 총 768개의 코어를 지니고 있습니다. 12세대 인텔 아이리스 Xe 내장 그래픽의 기본 동작 속도는 400MHz이며, 최대 동적 속도의 경우 1300MHz까지 증가합니다. 여기에 1MB의 L2 캐시를 지니고 있죠.
i7-1165G7의 96EU짜리 아이리스 Xe 그래픽스의 성능은 엔비디아의 보급형 외장 그래픽 칩셋인 GeForce MX350을 넘어섭니다. i5-1137G7의 80EU짜리 아이리스 Xe 그래픽스의 경우도 28W 설정에서 GeForce MX350을 넘어설 수 있고요.
아래의 표는 3DMark 11을 1280x720으로 돌려서 측정한 몇몇 메인스트림 모바일 그래픽 카드/칩셋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들 엔비디아가 출시한 MX100~400계열 제품이 독특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얇고 가벼운 기기들을 위해 게임 플레이를 위해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았었죠. 그래픽 연산 장치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요소 중 하나는 부동 소수점 연산 능력입니다, 하프-프레시젼(FP16), 싱글-프레시젼(FP32) 그리고 더블-프레시젼(FP64)이 여기에 해당되죠. 엔비디아의 제품과 비교했을때 경량 체급이라고 할 수 있는 인텔의 아이리스 Xe 그래픽스(G7, 96EU 기준)은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줄까요? 아래의 표는 서로 다른 4가지의 가장 강력한 모바일 그래픽 연산 장치간의 성능 비교를 보여줍니다.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G7, 96EU 기준)은 하프-프레시젼, 싱글-프레시전 부동 소수점 연산과 텍스쳐 레이트에서 엔비디아의 GeForce MX450 (25W)을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텔의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프로세서 만이 16GB LPDDR4x 4266 메모리에 대해
86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텔의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프로세서는 메모리 대역폭을 86GB/s로 향상시켰으며, 최상급의 LPDDR4X 4267 메모리를 지원함으로서 내장 그래픽의 성능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우리는 양쪽 제품 모두 LPDDR4x 4266 메모리를 듀얼 채널로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GPD WIN 3(인텔 Core i7-1165G7)의 메모리 쓰기 성능이 HP EliteBook 845 G7 (AMD Ryzen 7 4800U)의 2배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HP EliteBook 845 G7이 시스템이 동작하는 동안 LPDDR4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자동으로 2666MHz로 떨어뜨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ekbench 데이터베이스를 찾아보면 i7-1165G7과 Ryzen 7 4700U를 비교했을대 인텔 쪽의 메모리 대역폭이 거의 50% 가량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AMD 기반 울트라북은 LPDDR4 메모리의 속도를 2133MHz로 다운 클럭 시켜서 지연을 줄이고 있습니다.
분명히, AMD는 15W APU에서 특정 상황을 직면하면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낮추는 절충안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CPU, GPU, RAM 그리고 SSD가 모두 전력 공급을 서두르게 되고, 부족한 전력 공급 상황에서는 동작 속도를 낮출 수 밖에 없습니다. Prime 95를 통해 메모리의 안정성을 테스트해본 결과 HP EliteBook 845 G7이 지속적으로 뻗는 상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MD Ryzen 4000계열의 APU들에 LPDDR4x 4266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낮은 동작 속도로 작동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현재로서는 LPDDR4x 4266은 인텔의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프로세서와 함께할때만 86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LPDDR4 3200, LPDDR4x 3733 그리고 LPDDR4x 4266에 대해 진행된 메모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 읽기, 쓰기와 복사 테스트 점수에 대해 사용된 제품들은 전부 램이 듀얼 채널 구성인 기기들입니다.
4세대 PCIe 버스 테크놀로지,
1TB M.2 NVMe 2280 SSD의 읽기와 쓰기 속도가 2배로 증가될 수 있으며,
썬더볼트 4의 속도를 넘어섭니다;
GPD WIN 3에 장착된 인텔의 11세대 타이거레이크-U 프로세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항은 PCIe 4.0 인터페이스 규격을 채택한 것이며, 이를 통해 대역폭이 2배로 늘어났다는 점 입니다.
현 시점에서 주류 M.2 NVMe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SD의 순차적 읽기/쓰기 속도는 대략 2000에서 3000MB/s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건 플래시 메모리에 의한 속도 제한이 아닙니다. 이론적인 대역폭 제한이 3.938GB/s인 PCIe 3.0x4 인터에이스의 대역폭 제한으로 인한 것이죠. PCIe 4.0의 이론적인 대역폭 제한은 7.877GB/s에 달합니다. 그러므로 PCIe 4.0 SSD를 GPD WIN 3에 사용할 경우 동작 속도가 2배로 올라가게 됩니다.
현 시점에서 타이거레이크-U 계열은 PCIe 4.0 SSD의 성능을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일한 프로세서입니다. 왜냐하면 경쟁기종인 AMD Ryzen 4000 계열은 여전히 PCIe 3.0만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거레이크-Y 계열 프로세서의 경우 버스 속도가 겨우 2GT/s OPI밖에 되지 않습니다. CPU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상황에서, 이건 PCIe 3.0 정도의 수준밖에는 되지 않죠.
아래의 이미지는 GPD WIN 3에서 삼성 980 Pro SSD (PCIe 4.0 지원)을 장착해서 진행된 실제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로, 다른 몇몇 제품과의 비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테스트 프로그램 : AS SSD Benchmark
* 테스트 환경 : i7-1135G7, LPDDR4x 4266, 삼성 980 PRO 500GB
* AS SSD Benchmakr 프로그램의 버전에 따라 테스트 결과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열 처리가 잘 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읽기/쓰기 속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위의 표는 PCIe 4 SSD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보여줍니다. 사용자에게 배송되는 기기는 PCIe 3 SS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만약 위의 표에서 보여지는 SSD 동작 속도를 원하신다면, PCIe 4 SSD를 별도로 구매해서 장착해 주십시오
보시는 것 처럼 삼성 980 Pro 500GB의 순차적 읽기 속도는 5000MB/s를 넘어서며, 순차적 쓰기 속도는 3300MB/s를 넘어섭니다. 그리고 읽기 속도는 썬더볼트 4를 넘어서는 수준이죠!
GPD WIN 3는 M.2 NVMe / AHCI 듀얼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SSD로 교체하든지 SSD는 GPD WIN 3에서 동작할 겁니다. 다만, 내부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GPD WIN 3는 M.2 2280 단면 SSD만을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 980 PRO는 사용할 수 있지만, Lenovo NGFF SL700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GPD WIN 3의 SSD를 교체하실 경우 이 점에 유의해 주세요.
최대 읽기 속도가 160MB/s에 달하는 A2급 MicroSDXC 카드 지원
SSD의 용량을 무제한으로 확장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GPD WIN 3는 micro SDXC 카드 슬롯도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GPD WIN 3는 A2 규격의 micro SDXC 카드를 지원합니다. A2 규격의 micro SDXC 카드는 비디오 스피드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랜덤 읽기 쓰기 I/O 퍼포먼스가 가장 낮은 값으로도 4000/2000 IOPS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론상의 읽기와 쓰기 속도는 170MB/s와 90MB/s에 달하는데, 이는 A2 규격의 micro SDXC카드의 2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추가적으로 최대 2TB의 용량을 지원할 수 있죠.
아래의 차트는 2가지 서로 다른 규격으로 제조된 SanDisk Micro SDXC 카드간의 성능 비교를 보여줍니다.
* 유의사항 :
Sandisk (model SDQEUNC-128G-ZN6MA)는 GPD WIN 2 (A1 카드 지원)에서 테스트 되였으며, 규격(Standard)들은 C10, U1, A1입니다.
Sandisk (model SDSQXA1-128G-ZN6MA)는 GPD WIN 3 (A2 카드 지원)에서 테스트 되었으며, 규격(Standard)들은 C10, U3, V30, A2입니다.
썬더폴트 4 통합 연결 규격, 2배로 증가한 대역폭,
외장 eGFX, 내장 그래픽을 사용할때 대비 프레임레이트가 300% 증가
GPD WIN 3에서 눈에 띄는 다른 부분은 최신 썬더볼트 4 포트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썬더볼트 4 포트는 USB 4 네이티브 지원, USB 3.2 Gen 2x2 (20Gb/s), HDMI, Display port, RJ-45 네트워크 포트, 오디오 포트, 충전과 다른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USB 규격 3.2/3.1/3.0/2.0/1.1에 대한 하위호환을 지원합니다. 썬더볼트 4는 주변장치용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통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세대인 아이스레이크-U에 사용된 썬더볼트 3의 전송율은 40Gbps였으며, 이는 하나의 8Gbps DisplayPort 채널과 4개의 8Gbps PCIe 3.0 채널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썬더볼트 3는 각각의 연결된 기기들에서 지원되는 전송율의 상한을 16Gbps(2GB/s)로 제한했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eGPU를 연결했다면, 사용할 수 있는건 PCIe 3.0x2 뿐이었고, 이 것의 bus DMI 3.0x4는 겨우 3.94GB/s의 대역폭 만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썬더볼트4의 전송율은 여전히 40Gbps입니다, 하지만 PCIe 4.0의 대역폭은 2배가 되었고 각각의 연결된 기기들에서 지원되는 최대 전송율은 32Gbps (4GB/s)로 향상되었습니다. Bus DMI 3.0x4는 2배로 늘어서 DMI 3.0x8이 되었고, 이를 통해 약 7.86GB/s의 총 전송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썬더볼트 4 외장 eGFX(그래픽카드 외장 도킹 스테이션)을 사용해서 게임을 즐길 경우 bus 대역ㄱ폭이 2배가 되었기 때문에 외장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최대로 최적화 됩니다.
타이거레이트-Y 계열의 프로세서 역시 썬더볼트 4 지원 기능을 내장하고 있긴 하지만, bus 속도가 2GT/s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3.93GB/s의 대역폭 밖에는 지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외장 eGFX를 통해 게임의 프레임 레이트를 내장 그래픽 연산 장치를 사용할 경우 대비 300% 가량 증가시킬 수 있으며, 기기의 화면으로 즐기든 별도의 모니터로 즐기든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eGFX는 인텔에서 제시한 규격안입니다. 이 규격안은 파워 서플라이, 마더보드, 그래픽카드, 연결용 인터페이스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 완성된 외장 그래픽 처리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GPU라는 개념은 카드 형태로 제작된 그래픽 카드만을 의미합니다. 현 시점에서 소매 업체들은 eGFX에 대해 하나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eGPU, 그래픽 카드 독, 외장 그래픽 카드 상자, 외장 그래픽 카드 독 등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것들은 실제로는 eGFX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eGFX에 기기를 연결할 경우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보게되는 프레임레이트의 수준은 외장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달려 있습니다.
외장 eGFX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GPD WIN 3에 장착된 썬더볼트 4 인터페이스는 PD 2.0/3.0 규격과 15/20V에 기반한 충전기를 지원하며, 이 규격은 유연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1.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충전 볼티지가 최대 15V/20V인 PD 2.0/3.0 규격의 충전기는 GPD WIN 3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썬더볼트 4 인터페이스를 통해 GPD WIN 3가 모니터에 고해상도 영상 신호를 보내는 동안 모니터가 GPD WIN 3를 충전해 줄 수 있습니다.
3. 썬더볼트 4 인터페이스를 통해 GPD WIN 3는 2개의 4K 모니터나 1개의 8K 모니터에 화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4. 미래에 PCIe Gen 4 SSD 외장형 하드디스크나 USB 4 규격의 플래시 메모리를 기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문 영상촬영 작가가 용량이 큰 m2ts 파일을 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GPD WIN 3는 Wi-Fi 6 규격을 지원합니다,
300MB/s의 다운로드 속도를 통해 최고의 클라우드 게이밍 경험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GPD WIN 3는 IEE 802.11ax 규격을 준수하는 인텔의 최신 Wi-Fi 6(Gig+) 기술을 지원합니다. 이 규격은 160MHz 채널을 지원하며, 단일 스트림 대역폭은 최대 2402Mbps 입니다.(다운로드 속도 300MB/s)
Wi-Fi 5 (80211ac Wave 1)에서 지원되었던 SU-MIMO와는 달리 Wi-Fi 6은 향상된 MU-MIMO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크게 개선된 네트워크 처리량과 패러랠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GPD WIN 3가 OFDMA 기술을 지원하는 MU-MIMO 기반의 인터넷 무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더라도 Wi-Fi6의 패러랠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해 쌓여있는 작업 요청으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네트워크 지연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Wi-Fi 5 규격과 비교했을때, Wi-Fi 6 규격의 이론적인 전송 속도와 대역폭은 4배로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기가비트(Gigabit) 유선 네트워크 속도와 비교했을때 2.4배 그리고 100M급 유선 네트워크 속도와 비교했을때는 24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미래에 GPD WIN 3 사용자들은 어떤 Wi-Fi 6 기반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든 극도로 부드러운 클라우드 게이밍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투스 5.0 규격 지원, 7개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음
GPD WIN 3에 탑재된 블루투스 5.0 통신 규격은 동시에 7개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가 3MB/s로 향상되었습니다. Wi-Fi를 켠 상태에서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오차 1m 이내로 찾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편으로 블루투스 5.0 규격은 가용 통신 거리를 300m로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개선사항들로 인해 사용자는 구형 블루투스 규격의 10m 거리제한을 넘어서고 다양한 블루투스 기기를 넓은 범위 내에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장거리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연결되는 기기가 반드시 블루투스 5.0 규격을 지원해야합니다. 같은 사양을 지닌 헤드폰 2개 처럼 동일한 기기 2개가 동시에 연결되어 동작할 수 없습니다. 300m의 통신 거리는 이론적인 수치이며, 대부분의 블루투스 5.0 기기의 통신 거리는 제조사에서 높은 전력 소모 문제로 인해 10m 정도로 줄여두었을 수 있습니다. 연결하려는 기기가 장거리 연결을 지원하는지 구매전에 확인해 주십시오.
65W의 PD 2.0 규격을 통한 빠른 충전, 최대 충전에 단 1.5시간 소요
GPD WIN 3는 기기에 달린 썬더볼트 4 인터페이스나 독에 장착된 Type-C 인터페이스를 통한 65W PD 2.0 규격의 고속 충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기를 최대로 충전하는데는 약 1.5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할 경우에는 2~3시간 정도, 일반적인 사용시에는 6~8시간 정도 마지막으로 가벼운 사용시에는 11시간 정도를 배터리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Microsoft Surface Pro 7과 GPD WIN 3간의 충전 성능 비교입니다:
* 배터리 시간 테스트와 관련된 유의사항:
테스트에는 완충된 배터리를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소모시키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기기를 그대로 두는 것과 실제로 사용하는 상황이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상황에는 다음과 같은 방식이 포함됩니다:
- 8개의 주류 웹사이트를 여러개의 탭을 열어서 접속하는 웹 브라우징 테스트 과정
- Microsoft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그리고 아웃룩을 사용하는 생산성 테스트 과정
- 아이들(idle) 상태에서 일정 기간 동안 기기의 어플리케이션 실행하기
모든 테스트 과정에서 기기의 설정은 다음 사항을 제외하면 기본값으로 유지되었습니다 : 화면 밝기 설정은 150nit, 자동 화면 밝기 조정은 사용하지 않음, Wi-Fi는 지속적으로 연결된 상태.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기기의 설정, 사용 방식 그리고 다른 요소들에 의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GPD WIN 3를 충전하는 것과 더불어 65W 고속 충전 규격은 USB Type-C 규격을 지녔고, PD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어떤 휴대폰이나 태블릿 PC 그리고 랩탑을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기기 사양
저희에 대해서
저희는 중국 선전시에 위치한 휴대용 게임기와 사무용 기기 전문 회사입니다. 브랜드 명인 GPD는 Game Pad Digital의 약자로 게임을 위한 기기를 만들고 싶어한 창업자의 아이디어로 부터 나온 이름입니다. GPD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의 말
첫째로, 저희 제품의 크라우드 펀딩에 또 다시 참가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지원이 저희의 제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이 대규모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해 주신 게이머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신뢰와 지원이 없었다는 우리는 본 제품의 출시와 대량 생산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FAQ
1. 이번에 펀딩에 지불하는 금액에는 상품이 목적지 국가에 도착했을때 지불해야 하는 통관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여러분들께서 펀딩에 지불하는 금액에는 국제 배송료와 더불어 원격지 배송을 위한 추가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각 국가에 제품이 도달했을때 지불해야하는 관세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EU 국가에 제품을 반입할때는 21%의 관세가 발생하며, 일본에 대해서는 10%의 관세가 발생합니다. 미국의 경우 800 USD 이상의 제품에 대해 관세가 발생하며, 타국의 관세는 이 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2.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기기를 구매한 사람들은 어떤 사후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 분들께서는 정식 발매된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 분들과 동일한 사후지원(워런티)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실 경우 일주일 이내에 영수증을 포함해 반송하실 수 있습니다. (단, 환불되는 금액에서 반송 비용이 차감될 것입니다.) 반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포장과 배송 비용이 소비자분께 청구됨에 유의해 주십시오. 살고 계시는 현지의 우편 특송(postal express)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반송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다른 국제 배송 업체들은 중국내 반입되는 물건 금액의 20~30% 가량을 관세로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GPD는 이러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입니다.
3. 크라우드 펀딩이 목표 금액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 크라우드 펀딩이 목표 금액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우리는 환불 조치를 진행하고 대량 생산과 개발이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다른 재정 충당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우리는 휴대용 게임기를 좋아하는 여러분들이 본 프로젝트의 새로운 소식을 계속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만약 질문에 대한 답을 제때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하죠?
만약 당신이 올린 질문에 대한 답이 제때 오지 않는다면 아래의 연락처들을 사용해주십시오.
- 크라우드 펀딩간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이 쪽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 Kendyz@gpd.hk
- 크라우드 펀딩 이후 배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이 쪽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 Kendyz@gpd.hk
- 수령하신 제품의 품질 관련 문제나 제품 수령후 반송에 대해서는 이 쪽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 Kendyz@gpd.hk
- 제품의 판매/유통이나 대리점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이 쪽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 Sales02@gpd.hk
이메일을 보내실 때 크라우드 펀딩에 참가할때 계정으로 사용한 이 메일을 통해 연락을 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질문을 처리할 수 있는 담당 직원을 통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의사항
인디고고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이 보상을 먼저 제공받을 것입니다.
기기의 세부 사항은 기기의 성능 개선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이 진행되는 동안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기의 사양등과 관련해 변경이 생긴다면 저희는 크라우드 펀딩 소개 페이지의 "Update" 섹션을 통해 가능한한 빨리 공지를 전달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제품은 CE-RoHS, FCC, CCC, JATE, MIC 그리고 다른 국제적인 전자기기 관련 인증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약속한 시간 내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하지만 부품 공급망이나 제품 품질 관리 이슈가 생길 경우 제품 배송에 지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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