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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용 UMPC 영상/GPD WIN 2

[GPD WIN 2 / 프레임 측정] 스파이로 리이그나이티드 트릴로지 (8.25W 오버클럭)


※ 본문에 정리된 내용은 영상 초반에 나오는 영문 설명을 번역및 정리한 것입니다.

   (해외 유저를 대상으로 작업된 영상이여서 설명이 영어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게임 소개]

- 개발사 : 인섬니악 게임즈 (PS1 오리지날)

          Toys For BoB (리마스터)

          Iron Galaxy (리마스터 PC 이식)

- 장르 : 3D 플랫포머

- 엔진 : 언리얼 엔진 4

- 출시 플랫폼 : 스팀

- 플레이스테이션1으로 출시된 스파이로 오리지날 3부작의 리마스터 이식

  거치형 콘솔로 출시된 이후 1년여가 지나서 스위치/PC로 이식됨

- 주인공인 스파이로를 조정해서 플레이하는 빠른 템포의 3D 플랫포머

  초기 3부작은 플레이스테이션1 시절에 '전설급'으로 평가되던 게임 중 하나였음


- 플레이스테이션1 시절의 게임이다보니 오늘날의 게임에 비하면 불친절한 면이 있음

  단계별로 진행되는 튜토리얼이 부실하고, 생각보다 난이도도 좀 있는 편


- 험블 번들의 험블 먼슬리 2019년 11월 선공개 타이틀 중 하나(선공개 타이틀은 2019년 10월에 제공)

  험블 먼슬리는 8개 정도의 게임을 2만원 안되는 가격으로 얻을 수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어서 역대급 세일가가 나옴

  문제는 PC판 정식 발매 이후 1개월 만에 번들로 나와서 구매자들이 단체로 뒤통수 맞는 상황이 발생 함


※ 2019년 11월 선공개 타이틀 중에서 '콜 오브 듀티:월드워2'는 GPD Win2에서 아슬아슬하게 구동 가능

   영상은 https://youtu.be/HUZtwgJLMpk 에서 확인(한글 자막 미지원. 3분 이후로 플레이 영상 나옴)


※ 2019년 11월의 다른 선공개 타이틀인 '크래시 밴디쿳 N-SANE 트릴로지'는 GPD WIn2에서 플레이가 어려움

   구동은 가능하지만, 해상도를 낮추거나 해도 프레임이 잘 나오지 않는다는 보고가 여럿 나온 게임 중에 하나

   (플레이스테이션1 시절 크래시 밴디쿳 3연작의 리마스터, 게임 자체는 어렵지만 재미있음)



[기기사양 및 설정]

2018년 초기 인디고고 펀딩 버전(5월 즈음 제조로 추정), m3-7y30 8GB 진동판

- Turbo Boost Power Max : 8.25 W

- Turbo Boost Short Power Max : 8.25 W

- Core Voltage Offset : - 50 mV

- Processor Graphic Voltage Offset : - 50 mV



[테스트 방식]

- 첫 지역의 드래곤 11마리 구조

* Artisans

* Stone Hill

* Dark Hollow



[게임 설정 방법]

1) 게임이 설치된 이후 1회 실행, 이후 강제 종료. 이 작업으로 설정 파일이 생성되게 해야함.(이 때 FHD로 구동됨)


2) 탐색기를 열고 %appdata%를 치면 AppData 폴더의 Roaming 폴더로 이동하게됨. 여기서 한단계 전(AppData)로 이동


3) 하기 경로가 설정파일의 위치임

\AppData\Local\Falcon\Saved\Config\WindowsNoEditor\WindowsNoEditor


4) 3에서 언급된 경로의 GameUserSettings.ini를 열고, 내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 1280x720으로 구동되게 함.

[/Script/Engine.GameUserSettings]

bUseDynamicResolution=False

ResolutionSizeX=1280

ResolutionSizeY=720

 

5) 게임을 구동시키고, 인게임 옵션을 필요한 대로 맞춤

   ㄴ 평균 50FPS 이상으로 구동되기를 원할 경우 전부 Off/Low로 지정

   ㄴ 평균 30FPS를 '목표'로 구동되기를 원할 경우 전부 LOW를 기준으로 필요한 값만 적당히 올릴 것

※ 인게임 옵션의 Display Mode가 Full Screen인 경우 강제로 30FPS락이 걸리는 경우가 있음

   설정을 최대한 낮추고, VSync를 걸지 않았는데 30FPS제한이 걸린다면 Borderless Fullscreen을 테스트 해 볼 것


6) 4의 파일을 다시 열고 하기 옵션을 필요한 대로 조절할 것. 기재된 수치는 기본값.

   단, sg.ResolutonQuality는 50으로 두어야 프레임이 나오는 것으로 보임

 sg.ResolutionQuality=100.000000

 렌더링 품질 조절, 100에서 낮출 수 있음

 인게임 렌더링 해상도 조절로 보면 됨

 sg.AntialiasingQuality=3

 안티얼라이어싱 품질 조절, 0까지 낮춰도 정상 구동

 sg.PostProcessQuality=3

 후처리 품질 조절, 0까지 낮춰도 정상 구동

 sg.EffectsQuality=3

 효과 품질 조절, 0까지 낮춰도 정상 구동

※ 평균 50FPS 이상으로 구동하려면 경우는 위에서 부터 50.000000, 0, 0, 0으로 잡아야 했음


7) 게임을 구동하면 정상 실행됨



[결과]

- 게임의 로딩은 길지 않으며, 그래픽 오류도 발생하지 않음


- 게임내 옵션을 전부 낮추고, ini파일도 렌더링 품질 50에 전부 으로 둘경우 평균 50FPS 이상으로 구동 됨

  지역에 따라서는 평균 60FPS도 달성 가능, 최저 FPS는 30FPS정도만 확인되었음

  그래픽은 다른 게임의 트윅 결과에 비하면 양호하나 '이쁘고 뽀샤시한' 맛은 사라짐


- 게임내 옵션을 Low와 Med를 섞어서 사용하고, ini파일에서 렌더링 품질만 50으로 두면 평균 30FPS, 최저 20FPS 중반.

  Low에서도 텍스쳐가 크게 뭉개지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상당히 이쁘장한 그래픽으로 플레이 가능


- 상기 테스트는 8.25W 오버클럭으로 진행되었음

  실제 측정된 사용량을 보면 7W 이상의 전력을 쓰는 경우가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순정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기대 가능


- 위 영상들에서 사용된 '평균 50FPS 목표 설정'과 '평균 30FPS 목표 설정'에서 쓰인 ini설정과 옵션 내역은 하기 참조

  (영상에서도 나오기는 하나 10초 정도만 보여 줌)


A) 평균 50FPS 목표 설정

[/Script/Engine.GameUserSettings]

bUseDynamicResolution=False

ResolutionSizeX=1280

ResolutionSizeY=720

FullscreenMode=1

PreferredFullscreenMode=1


[ScalabilityGroups]

sg.ResolutionQuality=50.000000

sg.ViewDistanceQuality=0

sg.AntiAliasingQuality=0

sg.ShadowQuality=0

sg.PostProcessQuality=0

sg.TextureQuality=0

sg.EffectsQuality=0

sg.FoliageQuality=0

Display Mode : Borderless Fullscreen

Resolution : 1280x720 (Borderless시 변경 불가)

Max FPS : Unlimited

VSync : Off

Motion Blur : Off

Vignette : Off

Graphic Quality : Low (이 부분이 preset기능을 함)

Bloom : Off

Anti-Allasing : Off

SSR : Off

Ambient Occlusion : Off

Shadow Quality : Low

Foliage Quality : Low

View DIstance Quality : Low




B) 평균 30FPS 목표 설정

[/Script/Engine.GameUserSettings]

bUseDynamicResolution=False

ResolutionSizeX=1280

ResolutionSizeY=720

FullscreenMode=1

PreferredFullscreenMode=1


[ScalabilityGroups]

sg.ResolutionQuality=50.000000

sg.ViewDistanceQuality=1

sg.AntiAliasingQuality=3

sg.ShadowQuality=0

sg.PostProcessQuality=3

sg.TextureQuality=0

sg.EffectsQuality=3

sg.FoliageQuality=1

Display Mode : Borderless Fullscreen

Resolution : 1280x720 (Borderless시 변경 불가)

Max FPS : Unlimited

Vsync : Off

Motion Blur  On

Vignette : On

Graphic Quality : Custom

Bloom : Low

Anti-Aliasing : Low TAA

SSR : Low

Ambient Occlusion : Low

Shadow Quality : Low

Foliage Quality : Medium

View Distance Quality : Me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