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에 정리된 내용은 분석을 다룬 다른 영상에 영문으로 기재했던 내용을 가져와서 정리한 것입니다.
※ 영상 11분 이후에 나오는 4번째 전투의 경우, 임무 목표 창에 스포일러가 되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맵도 스토리 전개를 고려해서 생성된 지역이므로 스포일러를 원치 않으시면 11분 전에 영상을 종료해 주십시오.
프레임레이트 분석영상 (영어)
플레이 영상
[기기사양 및 설정]
2018년 초기 인디고고 펀딩 버전(5월 즈음 제조로 추정), m3-7y30 8GB 진동판
- Turbo Boost Power Max : 8.25 W
- Turbo Boost Short Power Max : 8.25 W
- Core Voltage Offset : - 50 mV
- Processor Graphic Voltage Offset : - 50 mV
[테스트 방식]
- 게임의 중반까지 진행 후 4개의 전투를 플레이
[게임 설정 내역]
- 게임내 설정에서 1280x720 지정, 모든 옵션을 최하로 설정
- 화면 방식은 '풀스크린' 사용
- 설정 파일에서 아래에 명시된 내용을 수정 (명시 안된 값은 수정하지 않음)
설정파일 경로 : 내 문서\My Games\XCOM2\XComGame\Config\XComEngine.ini |
[SystemSettings] StaticDecals=False UnbatchedDecals=False DynamicLights=False DynamicShadows=False LightEnvironmentShadows=False CompositeDynamicLights=False SHSecondaryLighting=False DirectionalLightmaps=False bAllowLightShafts=False Distortion=False FilteredDistortion=False SpeedTreeLeaves=False SpeedTreeFronds=False LensFlares=False FogVolumes=False AllowRadialBlur=False ParticleLODBias=2000000 MaxMultiSamples=0 MinShadowResolution=8 MinPreShadowResolution=8 MaxShadowResolution=8 MaxWholeSceneDominantShadowResolution=8 ShadowFadeResolution=8 PreShadowFadeResolution=8 Trilinear=False |
[결과]
1) 전투 전 관리 화면
- 텍스트 크기가 작아서 읽기 힘들 수 있음
ㄴ 어벤져 전체를 볼때는 24 FPS
ㄴ 개별 시설을 줌인해서 볼 경우에는 19~22 FPS
ㄴ 단, 출격 전에 이 화면에 들어올 경우 16 FPS.
이미 불러와진 다른 소대원들도 계속 연산 중인 것으로 추정됨(이것 외에는 두 장면간 차이가 없음)
2) 전투 장면들
- 역시 텍스트 크기가 작아서 읽기 힘들 수 있음
ㄴ 전투 애니메이션을 줌인해서 보여줄 경우 프레임은 더 낮아짐, 심한 경우 10 FPS중반으로 구동
ㄴ 적은 수의 오브젝트가 폭발에 휘말릴 경우 생각보다 크게 떨어지지 않음.
적어도 화면이 크게 밀린다는 느낌은 주지 않음
ㄴ 건물 붕괴 등의 상황이 겹칠 경우 프레임이 크게 떨어지며, 끊기듯이 묘사됨
ㄴ 양쪽 경우 모두 폭발이 종료된 이후에는 원래대로 돌아감
ㄴ 맵에 미리 배치된 형태의 화면은 큰 저하를 불러오지 않음
ㄴ 폭발로 인해 발생한 일부 형태의 화염은 10 FPS중반대로 프레임을 떨어뜨림
특히 적 MEC가 제압사격을 하는 경우 자주 발생함
3) 그래픽 등의 오류사항
- 사격시의 빔 묘사등 나타났다 사라져야 하는 그래픽 효과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있음
ㄴ 가우스 라이플, 매그 피스톨, 모 특수 적군의 이펙트 등에서 발생
ㄴ 가우스 라이플은 굉장히 자주 이 문제를 발생시킴
ㄴ 일반적으로 수 턴이 지나면 사라짐
첫번째로 VIP를 '운반'할때 만 발생하며, 그 이후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 간혹 처리 지연이 길게 걸리는 경우가 있음, 보통 10초 이내 정도로 끝나나 거슬릴 수 있음
4) 총평
- 프레임 측정 결과가 '플레이 가능'(Playable)이라고 보이나 부드럽지는 않음
- 엑스컴 2가 턴방식 전략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플레이하는데 큰 무리는 없음
- 작은 화면에서 자잘한 글자를 읽기 힘들 수 있는 점이나, 자잘한 그래픽 오류등은 감수해야 함
- 해상도를 낮출 경우 프레임을 더 올릴 수 있음(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음)
5) 기타
- 위의 테스트에서는 유튜버 LowSpecGamer의 XCOM2 영상에 나온 트윅 들 중에서 일부를 적용하지 않았음.
텍스쳐를 더 뭉개는 트윅과 렌더링 거리를 줄이는 트윅은 적용하지 않음. 렌더링 거리를 낮추면 세계지도 화면의 지도가 사라지는 것으로 보이며, 텍스쳐를 뭉갠 결과가 너무 나빠보여서 의도적으로 적용하지 않았음.
LowSpecGamer가 언급했으나 본 영상 촬영 과정에서 수정하지 않은 값들은 아래와 같음.
- textureLODBias
- MaxDrawDistanceScale
- TEXTUREGROUP 관련 값을
※ TEXTUREGROUP 값만 조절해서는 텍스쳐가 크게 뭉개지지 않으며, 프레임 향상도 거의 없음
※ TEXTUREGROUP과 textureLODBias가 같이 조절되어야 텍스쳐 저하가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됨
※ MaxDrawDistanceScale을 낮출 경우 세계지도 화면에서 지도가 사라지는 것으로 보임
- 커스텀 해상도를 적용시 '풀스크린'모드에서는 제대로 먹히지 않음
'풀스크린'에서 ini파일 수정을 해서 임의의 해상도를 줄 경우 값이 바탕화면 해상도와 다르면 게임이 값을 변경하는 문제가 발생함. 따라서 바탕화면 해상도를 필요한 해상도에 맞추고 조정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ini파일 트윅 관련 자료를 찾다보면 DetailMode를 1로 낮춰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해본 결과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 처럼 팝업 형태로 뜨는 UI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음.
- ini파일에서 ScreenPercentage을 조금 조절해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ScreenPercentage에 준 값만큼 축소된 반투명 화면이 정상적인 화면에 겹쳐뜨는 문제가 있었음.
- 엑스컴2는 풀스크린에서 바탕화면 해상도와 맞지 않는 해상도를 ini파일 수정으로 적용하면 화면비가 엉망이 되는 버그가 있음. 정확하게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임의의 화면비를 지닌 임의의 값'을 넣어서 게임을 실행시킴.
(게임 종료후에 ini파일을 열어보면 왜 정해졌는지 알 수 없는 엉뚱한 해상도로 바뀌어 있음)
풀스크린 설정에서 960x544를 지정해 봤을때 게임은 해상도를 720x576으로 임의로 변경하고 구동하는 모습을 보였음. 이 경우 글자가 굉장히 뭉개지게 보임.
커스텀 해상도를 쓰려면 인텔 제어판에서 지정한 커스텀 해상도여도 이 문제가 발생하므로 게임 실행 전 해상도를 맞춰 줘야할것으로 생각 되나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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