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MPC 소식/일반 UMPC

[One-netbook 산업용] One-netbook의 '산업용' UMPC 공개

 중국의 UMPC 제조사인 GPD의 팬덤은 경쟁사인 One-netbook을 좋지않게 보는 편입니다.


 One-netbook의 첫 UMPC였던 One-Mix가 GPD Pocket을 따라한 것이었기도 하고, One-netbook이 '새 기기에는 CPU A를 달겠다'고 했다가 'CPU B로 낸다'고 한일이 잦아서 이기도 합니다. '신뢰할 수 없는 따라쟁이'정도의 이미지 라는거겠죠.


 다만 중국 내수시장 상황을 아는 사람들은 묘하게 'One-netbook이 더 낫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GPD는 초기 생산분의 불량이 자주 일어나는데 One-netbook은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도 본 적이 있고, 누군가가 디스코드에서 AYA-NEO 개발팀의 직원에게 'GPD와 합작해보는건 어때'라고 했을때 'One-netbook이 낫지'라는 투로 이야기 한걸 보면 One-netbook이 중국 내수시장에서 지닌 이미지는 상당히 좋아보이네요.





 다만 그런 One-netbook에게도 감추고 싶은 흑역사가 하나 있는데, GPD가 RS-232포트를 장착한 산업용 UMPC인 GPD Micro PC를 출시했을때 자사 홈페이지에 'Gpd micro'라는 내용이 담긴 웹페이지를 추가했다가 지운게 사람들에게 걸린적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이에 대해 물어봤지만 One-netbook은 모르는척 했죠. 다만 위에서 보실 수 있듯이 그 웹페이지의 캡쳐는 남아있습니다. 아마 GPD Micro PC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자신들도 잽싸게 대응되는 기기를 내려고 한게 아닐까 싶네요.


 그게 작년의 일이었었죠. 그 뒤로 One-netbook은 자사의 첫 게임용 UMPC인 OneGx1의 개발에 집중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고, 산업용 UMPC는 GPD Micro PC를 내세운 GPD가 독점할 것 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공개된 단 한장의 이미지로, One-netbook이 뒤에서 차근차근 산업용 UMPC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게 드러났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디스코드 사용자 RobertFinegal이 One-netbook의 공식 디스코드에 올린 중국어 자료를 번역기를 사용해서 대략적으로 나마 번역한 것입니다.

(영상 편집용 자료로 만든거라 영어/한국어가 병기되어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 자료에서 다루고 있는 기기는 RS-232포트와 USB Type-A(풀사이즈라고도 부르는 직사각형 포트)에 제대로된 RJ45(유선랜) 단자를 갖춘 산업용 UMPC입니다. GPD의 GPD Micro PC에 정면으로 맞불을 놓을 수 있는 기계죠.




 RobertFinegal

 이봐, 이 이쁘게 생긴 친구는 누구지? 새로운 제품이야?

 One-netbook 공식계정

 맞아~~ 프로토타입이야. (후략)

 디스코드의 One-netbook 공식 계정(One-netbook OneMix)는 RobertFinegal이 올린 이미지의 기기가 자신들이 개발중인 프로토타입이라는걸 확인해줬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정보는 -자기선에서는- 알고 있는게 없는 듯 합니다.





 자료를 살펴보면, One-netbook 답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몇 있습니다.


 굳이 모니터를 회전 시켜서 태블릿 PC 처럼 쓸 수 있게 했다거나, 스타일러스를 지원한다거나, 이쁘장한 외관을 갖추려고 하는 것과 같은 부분들 말이죠.


 다만 외관을 얄쌍하게 뽑다보니 풀사이즈 HDMI 포트를 달지 못했고, USB Type A 포트도 간신히 1개 달았다거나 하는 등의 요소는 경쟁기인 GPD Micro PC에 비해 뒤쳐져 보이는 부분입니다.


 물론 위의 이미지에 나온 기기 외관은 '프로토타입'의 것이고, 최종적으로 나온 기기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를 일이지만요.



 이 기기에 대해 제안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One-netbook의 공식 디스코드에서 '영어로', 채팅 채널 중에서 product-suggestions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One-netbook의 공식 디스코드는 아래의 주소를 통해 참가할 수 있습니다.


[One-Netbook 공식 디스코드 참가하기]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