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용 UMPC 팁n자료/Win Max 용

[GPD Win Max / 팁] (번역) 윈도우 클린 인스톨 절차

 gpd_devices 디스코드에 사용자 xomm이 올린 'GPD Win Max를 위한 윈도우10 클린 인스톨 가이드'의 번역본입니다.


 번역을 하다보니 일부 내용의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문맥상 생략된 부분이 있어 항목에 매겨진 번호를 수정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가독성을 최대한 개선했습니다.


 이 작업 절차는 GPD Win Max의 SSD를 교체했거나, GPD에서 기본으로 제공한 윈도우 복구기능이 손상된 경우 혹은 GPD에서 제공하는 기능과는 별개로 윈도우 10을 직접 설치하고 싶은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다음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부팅/설치가 가능한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드십시오

- Microsoft Media Creation Tool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 Rufus (특정 ISO를 사용해서 만들고 싶은 경우 : https://rufus.ie/



※ 하기 A와 B항은 SSD를 교체하려는 경우에 한해 적용 가능한 내용입니다

A) 새로 받은 기기에서 곧장 SSD를 교체하려는 경우, 만약을 대비해 SSD를 교체하기 전에 기기를 켜고 윈도우10의 기본 설정을 진행한 뒤 GPD Win Max의 HW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기기를 WiFi에 연결하지 않으면 Microsoft 계정을 입력하는 단계를 건너 뛸 수 있습니다.


B) Phawx의 영상을 참고해서 SSD를 교체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305lBSL9WS0

- 나사 머리의 홈이 갈려나갈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Philips (size 000) 규격 대신 JIS 규격의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십시오.

- 헤라(spudger)를 사용해서 케이스를 여는 과정에서 케이스 외부가 긁히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하기의 A~C항은 이미 윈도우10이 설치된 SSD에 설치를 하려는 경우에 따라 주십시오

A) 1에서 준비한 윈도우 10 설치용 USB를 기기에 연결합니다.


B) 기기가 부팅되는 동안 Del키를 연타해서 BIOS에 진입하십시오. 방향키의 좌/우를 사용해 Boot 탭으로 이동한 뒤 방향키 아래를 눌러 FIXED BOOT ORDER Priorities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해당 항목이 아래와 같이 설정 되도록 조정합니다.

- #1 은 'USB Hard Disk:UEFI <현재 USB가 꽂힌 드라이브 명>'으로 설정 되어 있어야 합니다.

- #2 는 'NVME:Windows Boot Manager'로 설정 되어 있어야 합니다.


C)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고, BIOS를 나옵니다. 이후 윈도우 10 설치용 USB로 부팅해 절차를 진행해 주십시오.



2) 윈도우 10 설치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절차를 따라 원하는 대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만약 GPD Win Max에 기본적으로 딸려온 SSD에 윈도우 10을 설치한다면, 두번째로 큰 파티션을 선택해 주십시오.


 두번째로 큰 파티션을 선택하는 이유는, GPD가 SSD의 공간을 나눠서 윈도우가 설치되는 C드라이브와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 가능한 D드라이브를 만들어 뒀기 때문입니다. D드라이브의 크기가 가장 크므로, 두번째로 큰 크기를 지닌 파티션이 윈도우를 설치해야할 C드라이브가 됩니다.


 원한다면 가장 큰 파티션을 제거하고(D 드라이브), Primary Partition의 크기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작업은 윈도우10을 설치한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3) 화면상에 나오는 안내를 따라 윈도우 10의 설치를 마무리해 주십시오.


 만약 BIOS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바꿨다면 (위의 '하기의 A~C항은 이미 윈도우10이 설치된 SSD에 설치를 하려는 경우에 따라 주십시오.'에서 언급된 내용) 이 부분을 원래대로 바꿔야합니다. BIOS에 진입해서 #1이 'NVME:Windows Boot Manager'가 되도록 내용을 수정하고 저장해 주십시오.



4)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더 이상 설치할 업데이트가 없을때 까지 이 작업을 반복해 주십시오.



5)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설치가 되지 않은 드라이버(노란색 경고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드라이버 팩을 다운로드 하거나 다른 PC에서 전송해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셔야합니다.


 노란색 경고 마크가 붙은 장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해 주십시오. 윈도우 업데이트 기능이 자동으로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할 겁니다. 만약 이 작업이 실패한다면 다운로드 받거나 다른 PC에서 가져온 드라이버 팩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 주십시오.

(폴더의 최상위 경로를 지정하면 됩니다. 윈도우가 자동으로 필요한 드라이버를 그 경로에서 찾습니다.)